커뮤니티
부동산 뉴스

부동산 뉴스

부동산 관련 뉴스를 전달해 드립니다.

부동산 이상거래 선별 고도화 방안 연구용역 착수
작성일 : 2023-05-23 00:00
조회수 : 125회
□ 국토교통부(장관 원희룡)는 5월 23일(화) 오후 3시 세종청사에서「AI를 활용한 부동산 불법행위 피해예방 및 부동산 이상거래 선별 고도화 방안 연구」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.

□ 본 연구용역은 최근 전세사기 등 부동산 불법행위가 조직화, 지능화, 광역화됨에 따라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이상거래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고도화하기 위한 것으로,

ㅇ 실거래자료와 다양한 데이터를 연계하고, 인공지능(AI) 및 사회연결망 분석기법 등을 활용하여 거래패턴과 보유기간 및 보유부동산 수, 공인중개사와의 관계 등을 분석, 부동산 불법행위가 의심되는 이상거래를 효율적으로 선별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할 예정이다.

* (수행기관) 한국부동산원, (수행기간) 착수월로부터 6개월

ㅇ 또한, 이상거래 선별모형 검증을 위해 전세사기가 빈번한 지역, 대규모개발예정지 인근 등을 대상으로 모의조사를 거쳐, 향후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(RTMS) 내 부동산 이상거래 선별모형 도입 등 시스템 기능 개선을추진할 계획이다.

□ 국토교통부 남영우 토지정책관은 “전세사기 등 불법행위 양상이 조직화, 지능화되어 기존의 방식으로는 이상거래를 선별하는데 한계가 있다”면서, “장기간 축적된 데이터와 AI 기법 등을 접목하여 국민의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방안을 마련하겠다”라고 밝혔다.

토지정책관 부동산소비자보호기획단

책임자 단 장 김성호(044-201-3589)
담당자 팀 장 박태진(044-201-3606)
담당자 주무관 박성진(044-201-3592)
전체 0